확률표본추출 – 1.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
확률 임의 추출 방법 1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이란?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Simple Random Sampling)은 통계학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본 추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모집단 내의 모든 개체들이 동일한 확률로 표본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모집단에서 개체를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동행복권의 로또 (출처: 동행복권)

우리가 실생활에서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사례는 1~45까지의 45가지 숫자 중에서 무작위로 6개를 뽑아 6개의 수가 모두 일치하면 1등 당첨인 로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권은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기세요. 복권도 과하면 도박입니다.)

과정

1. 모집단 정의: 분석하고자 하는 모집단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도시의 주택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면, 해당 도시의 주택 가구를 모집단으로 정의합니다.

2. 적절한 표본 크기 결정: 표본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표본 크기는 분석 목적, 모집단의 크기, 통계적 신뢰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3. 개체에 번호 부여: 모집단 내의 개체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합니다.

이 번호는 개체를 식별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4. 무작위 표본 선택: 난수 발생기나 무작위 수열을 사용하여 표본 크기에 맞게 번호를 무작위로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난수 발생기를 사용하여 번호를 무작위로 생성하고, 해당 번호에 해당하는 개체를 선택합니다.

특징

표본 선택 과정에서 임의성을 보장하여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집단의 다양한 특성까지 표함할 수 있습니다. 이는 통계적 추론에서 표본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방법은 표본 선택에 주관성이 개입되지 않고, 모든 개체가 동등한 기회를 갖게 되므로 편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표본 크기가 작을 경우 표본이 모집단을 완벽하게 대표하지 못할 수 있으며, 표본 추출 과정에서 편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무작위 표본 추출은 통계학에서 기본이 되고 가장 간단한 추출 방법이지만, 표본 크기가 클수록 구현상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계산적인 편의와 효율성을 위해 다른 표본 추출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Leave a Comment